본문 바로가기
정보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정리

by ′‘’ 2021. 8. 16.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 공고문이 떴습니다. 그래서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을 공고문을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희망회복자금

지원유형-및-지원금액

희망회복자금은 코로나 상황에 방역 조치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해당 지원금으로 경영 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먼저 간략하게 지원 유형과 지원금액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집합 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 업종에 해당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집합 금지의 경우 6주 이상은 장기, 6주 미만은 단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제한의 경우에는 13주 이상이면 장기, 13주 미만일 경우 단기로 보시면 됩니다.

지원요건

지원요건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업종별 기준 매출액이 10~120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둘째,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이 `21.06.30일 이전이어야 하며, `21.7.6일 기준으로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지원-요건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국세청 폐업신고를 통해 폐업 재도전 장려금을 수령한 경우 지원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유형 및 지원금액

지급유형과 지원금액은 집합 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에 따라 달라지며, 집합 금지는 6주를 기준으로 하며, 영업제한은 13주를 기준으로 지원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집합 금지와 영업제한의 기준일은 `20. 08. 16~`21. 07. 06일을 기준으로 하며, 경영 위기의 경우 `19년 대비 `20년에 10% 이상 감소한 업종이 포함됩니다.

지원유형-및-지원금액

집합 금지의 경우 이행기간과 매출 규모에 따라 300~2,0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따라서 시설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히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합금지-시설
집합금지-지원금액

영업제한의 경우 이행기간과 매출 규모에 따라 200~9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영업제한의 경우 비수도권은 장기는 해당되지 않으며, 수도권에서만 장기와 단기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영업제한-시설
영업제한-지원금액

경영 위기 업종의 경우 업종별 매출액 감소율과 매출에 따라 40~4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위기-지원금액

한 가지 알아야 할 점은 기존의 지원금과는 달리 일반업종은 제외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내가 버팀목 자금 플러스에서 일반업종으로 지원받았단 사업체 중에서 매출 감소율이 10~20%인 일반업종인 경우에는 희망회복 자금 경영위기 업종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는 희망회복자금 일반업종은 지원하지 않으며, 대부분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으로 지원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희망회복자금과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중복 수령도 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지원금 최고 단가의 2배 이내에서 4개 사업체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 자금 플러스의 다수 사업체 지원방식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원 제외

마찬가지로 이번 희망회복자금에서 지원 제외 업종이 있습니다. 사행성 업종과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 업종, 비영리기업과 단체, 법인, 법인격 없는 조합, 집합 금지와 영업제한 조치를 위반한 경우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지원-제외-업종

지원방법 및 신청일자

지원방법은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1차 신속 지급, 2차 신속 지급, 확인 지급 순으로 차례대로 지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희망회복자금 지원대상에 해당된다고 모두 8월 17일부터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17일부터는 1차 신속 지급 대상자만 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방법

온라인-신청절차

  1. 희망회복자금 사이트 접속
  2. 대상 여부 조회
  3. 본인인증
  4. 추가 정보 확인 및 입력
  5. 지급

위와 같은 지원방법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1차 신청 대상에게는 안내 문자 메시지가 발송될 예정이며,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홀짝제로 시행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은 반드시 희망회복자금 사이트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일자

  • 1차 신속 지급 : `21. 08. 17
  • 2차 신속 지급 : 8월 말 예정
  • 확인 지급 : 9월 중 예정

현재는 1차 신속 지급 일정만 나와있으며, 이후 2차 신속지급 일정과 확인 지급 일정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안내 예정이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7일부터는 1차 신속지급 대상자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확실히 희망회복자금 신청대상에 해당된다면 조금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수의 사업체를 1인이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8월 말에 신청 예정인 2차 신속 지급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