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인하기

by ′‘’ 2022. 5. 17.

지난 글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대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300만 원으로 조건에 해당만 된다면 무조건 신청하면 좋은 근로장려금의 지급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은 현재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정기신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기간에 신청을 하더라도 바로 지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3개월 간의 심사를 거치게 되고 지급 결정이 되면 결정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이 됩니다. 예를 들어 5월에 신청했다면 9월에 지급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도 있지만 기한 후 신청도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은 정기신청이 끝난 후 6개월 동안 진행이 되며, 2022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한 후 신청도 정기신청과 비슷하게 신청하 달로부터 약 4개월 이내 지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대충 알 수 있지만 3개월 간의 심사를 거쳐 근로장려금 지급이 결정되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신청자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로 결정 통지서가 발송됩니다. 만약 근로장려금 지급 심사 진행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설명을 참고 바랍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2. 신청/제출 메뉴 클릭
  3.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클릭
  4. 정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클릭
  5. 심사 진행 상황 조회 클릭

계좌변경, 연락처 변경

부가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후에 계좌나 연락처를 변경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를 위해 아래 방법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 지급일까지 확인은 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근로장려금 신청 당시에 제출했던 계좌나 전화번호를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신청기간에 ARS, 홈택스 홈페이지, 손택스에 접속하여 근로장려금 신청화면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다만, 신청 기간 이후에 수정하고자 한다면 홈택스에서 계좌변경신고서를 제출하거나 관할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복지 계좌변경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니 신청기간에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계좌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2. 신청/제출 메뉴
  3. 일반 세무서류 신청
  4. 민원명 찾기에서 장려금 조회
  5. 장려금용 계좌 개설(변경/철회) 신고서 인터넷 신청

연락처도 계좌변경과 동일하게 신청기간에 ARS 혹은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