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 총정리

by ′‘’ 2021. 8. 5.

재난지원금

현재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특히나 선정 기준이나 지급 방식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실 거라 생각되어 행정안전부에서 공개한 정보로 알아보겠습니다.

5차 재난 지원금

현재 코로나가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는 국민들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소득이 급감한 가구, 자영업자를 위해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하였습니다.

물론 지급 대상에 대해서 많은 갈등이 있었지만 확정이 되었고 정확한 기준을 알아보고 해당이 된다면 신청기간에 맞춰서 무조건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급 대상

1인가구-선정기준표
2인가구-맞벌이-선정기준표
2인가구-외벌이-선정기준표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은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으로 선정이 되며, 이때 장기요양보험료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1인 가구와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별로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급 대상 가구 구성은 `21.06.30 기준으로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가구원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고액자산가-적용제외

고액 자산가의 경우 지급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기준으로는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을 초과하거나 가구 구성원의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 초과를 할 경우 제외가 됩니다. 이때 부부 공동 명의인 경우 부부 각각의 과세표준 합계 기준 9억 원을 적용하며, 금융소득은 이자, 배당을 포함합니다. 

지역가입자-이의신청

지역가입자의 경우 `20년 종합소득 신고, 납부 금액이 `19년 대비하여 감소한 경우에는 이의신청을 통해서 적극 보정받을 수 있는데 이때에는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하여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액과 지급 시기

1인당-지급액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액은 1인당 25만 원으로 지급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25만 원, 2인 50만 원, 3인 75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 5인은 125만 원으로 지급됩니다.

지급일정

지급시기의 경우에는 정확한 지급 시기는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할 때 추석 전 지급 완료를 목표로 한다고 했던 만큼 지급 시기는 추석 전으로 예상됩니다.

신청-및-수량
지급방식

또한, 지급 방식도 기존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온라인 사이트 신청과 면, 동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하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를 통해서 지급을 받거나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과 지급액, 지급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앞선 재난지원금에 비해서 대상의 폭을 넓혀 국민의 88%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정확한 신청 일정이 나오지 않았으나 조만간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 조회도 신청이 시작되는 시점에 신청 사이트가 열리면 대상 조회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지역별로 저소득층에게는 추가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곳도 있으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